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포지셔닝(잭 트라우트 & 알 리스)ㅣ소비자 마음속 자리잡기

by bunnies91 2024. 4. 13.
반응형

출처 : YES24

 

개요

현대 마케팅의 핵심을 짚어주는 '포지셔닝'은 마케팅 실무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이 책은 브랜드와 제품이 소비자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어떻게 확립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마케팅, 브랜딩, 광고, 소비자 심리, 그리고 경쟁 전략까지, 이 책은 실무자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중요 키워드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포지셔닝'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속에 어떻게 자리잡아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

'포지셔닝'은 마케팅 분야의 고전 중의 고전으로,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가 1981년에 공동 저술한 이 책은 시장에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룹니다. 이 책은 브랜드와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어떻게 독특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소비자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들은 '포지셔닝'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위한 공간을 창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가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책에서는 뉴욕시의 무궁무진한 광고판들 사이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실제 전략들을 제시하며, 이론을 실제 사례와 결합하여 설명합니다.

'포지셔닝'의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는 Avis 렌터카의 "우리는 2등입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노력합니다"라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이 사례는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복잡한 시장 속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어떻게 관리하고 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전략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인식을 어떻게 조성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브랜드는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위치를 확립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브랜드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이 책의 내용을 통한 성공사례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브랜드 중 하나는 바로 '무인양품'입니다. 무인양품은 단순함, 실용성, 그리고 고객의 생활에 집중하는 가치를 전면에 내세워, 복잡하고 과도한 소비 문화 속에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성공적으로 수립했습니다. '생활을 디자인하다'라는 브랜드 메시지는 소비자들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요한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무인양품의 약속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 다른 사례는 '배달의민족'입니다. 배달의민족은 유쾌하고 친근한 브랜딩으로 소비자 마음속에 '배달 음식 주문은 배달의민족'이라는 강력한 포지셔닝을 구축했습니다. 이 브랜드는 기존의 진지하고 공식적인 배달 앱들과 차별화를 꾀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으며, 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빠른 입소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들은 '포지셔닝'이 단순히 마케팅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무인양품과 배달의민족의 예시는 다른 경쟁사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시장 전반에 걸쳐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고객 피드백 역시 이러한 전략의 성공을 증명합니다. 무인양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제품의 단순함과 고급스러움, 그리고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배달의민족 사용자들은 서비스의 편리성과 유쾌한 사용자 경험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포지셔닝' 전략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포지셔닝'은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단순히 하나의 이론이 아니라, 브랜드와 제품을 소비자 마음속에 깊이 새길 수 있는 강력한 전략 도구입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분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독특하고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소비재 마케팅을 하는 실무자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마케팅 아이디어를 소개하겠습니다.

1. 소비자 인식 조사하기: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먼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소셜 미디어 분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과 기대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2. 차별화된 가치 제안 개발: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고품질 소재만을 사용하는 친환경 패션 브랜드, 빠른 배송을 자랑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가치 제안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메시지가 되어야 합니다.

3. 강렬한 첫인상 만들기: 소비자가 브랜드를 처음 접할 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창의적이고 기억에 남는 로고, 슬로건,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세요.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는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소비자 참여 유도: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실시하세요. 소셜 미디어 챌린지, 사용자 생성 콘텐츠 공모전, 고객 후기 캠페인 등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스토리의 일부가 되도록 합니다.

5. 지속적인 브랜드 체험 제공: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소비자가 브랜드와 접촉할 때마다 일관된 높은 품질의 체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뛰어난 고객 서비스,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 매력적인 매장 디자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을 유지하세요.

 

'포지셔닝'은 마케팅 실무자들이 시장에서 브랜드의 독특한 위치를 확립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지침서입니다. 이 책에 담긴 전략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천도서

마케팅 분야에서의 깊은 이해와 전략적 사고를 위해 '포지셔닝' 외에도 읽어볼 가치가 있는 몇 권의 도서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이 책들은 마케팅 실무자들이 시장 변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블루 오션 전략" - W. 찬 김 & 르네 마보그네: 경쟁이 치열한 '레드 오션'에서 벗어나 새롭고 경쟁이 없는 '블루 오션'을 창출하는 전략에 대해 다룹니다. 이 책은 기업들이 어떻게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경쟁을 넘어설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케팅 실무자에게는 브랜드와 제품의 독특한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데 있어 신선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 4.0" - 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거장 필립 코틀러가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변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책은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전환과, 소셜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 등 최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특히,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디지털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에 중점을 둔 이 책은 현대 마케팅 실무자에게 필수적인 가이드입니다.

"스토리텔링 애니멀" - 조너선 고츠쉘: 이 책은 스토리텔링이 인간의 본성에 어떻게 뿌리내리고 있는지, 그리고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고,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들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깊게 하며, 경쟁 시장에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입니다. 각각의 책은 마케팅 실무자가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를 이해하고, 혁신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